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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공부

CS) HTTP - 1

1. HTTP/1.0

  HTTP/1.0은 한 연결당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RTT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RTT : 패킷이 목적지에 도잘하고 나서 다시 출발지로 돌아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패킷 왕복시간입니다.

RTT가 증가하므로 서버에 부담이 많이 가고 사용자 응답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따라서 RTT를 해결하기위한 방법으로 이미지 스플리팅, 코드 압축, 이미지 Base64 인코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스플리팅
    • 이미지가 합쳐 있는 이미지를 다운받은 후 background-image의 position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 장점
        1. 관리 용이 : 필요한 조각만 수정할 수 있어서 업데이트에 용이합니다.
        2. 로딩 속도 향상 : 이미지가 동시에 연결되어 로드되므로 초기 로딩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단점
        1. 레이아웃 문제 : 분리된 이미지의 위치를 ㄱ정확히 조정하지 않으면 시각적으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복잡성 증가 : 스플리팅한 이미지를 재조립하는 코드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 코드 압축
    • 코드를 압축해서 개행 문자, 반칸을 업애서 코드의 크기를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 장점
        1. 로딩 속도 향상 : 파일 크기가 줄어들어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집니다.
        2. 대역폭 절약 : 압축된 코드 전송으로 전송량이 줄어듭니다.
      • 단점
        1. 디버깅 어려움 : 압추고딘 코드는 다른 사람이 읽기 어려워 디버깅이 어렵습니다.
        2. 추가 처리 시간 : 빌드과정에서 압축 작업이 추가되어 추가적인 처리시간이 필요합니다.
  • 이미지 Base64
    • 이미지 파일을 64진법으로 이루어진 문자열로 인코딩하는 방법입니다.
      • 장점
        1. 간편성 : 이미지 파일 없이도 단일 코드 파일로 리소스 관리르 할 수 있습니다.
        2. 캐싱 문제 방지 : 외부 파일이 아니므로 캐싱 충돌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 단점
        1. 파일 크기 증가 : Base64 인코딩 시 원본 이미지보다 크기가 커집니다.
        2. 브라우저 성능 문제 : 인라인 이미지는 메모미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2. HTTP/1.1

 HTTP/1.0과 다르게 HTTP/1.1은 한 번 TCP 초기화를 한 이후에 keep-alive라는 옵션을 여러 개의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서 안에 포함된 다수의 리소스를 처리하려면 요청할 리소스 개수에 비례해서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있습니다.

HOL Blocking이란 네트워크에서 같은 큐에 있는 패킷이 그 첫 번째 패킷에 의해 지연될 때 발생하는 성능 저하현상입니다. 또한 HTTP/1.1의 헤더에는 쿠키 등의 많은 데이터가 들어가고 있고 압축이 되지않아 무겁다는 단점이있습니다.

 

3. HTTP/2

 HTTP/2는 HTTP/1.X 보다 지연 시간을 줄이고 응답시간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으며 멀티플렉싱, 헤더 압축, 서버 푸시, 요청의 우선순위 처리를 지원하는 프로토콜입니다.

  • 멀티플렉싱
    • 여러 개의 스트림을 사용항 ㅕ송수신하는 것입니다. ( 스트림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되는 일련의 데이터요소를 가리키는 데이터의 흐름입니다. )
      •  장점
        1. 병렬 요청 가능 : 한 연결에서 여러 요청과 응답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 대역폭 효율성 : 단일 연결에서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여 자원을 절약합니다.
      • 단점
        • TCP HOL Blocking : TCP를 이용하므로 하위 계층의 지연이 젠체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헤더 압축
    • 허프만 코딩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HPACK을 사용하여 HTTP 헤더 크기를 줄입니다 .같은 헤드를 여러번 보낼 때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거나 효율적으로 압축합니다.
    •  허프만 코딩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자열을 문자단위로 나누어 빈도수를 확인합니다.
      2. 빈도수가 높은 정보는 적은 비트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3. 빈도수가 낮은 정보는 많은 비트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  위 방법으로 전체 데이터의 표현에 필요한 비트양을 줄이는 원리입니다.
      •  장점
        1. 데이터 크기 감소 : 헤더 크기를 줄여 전송 효율을 높이고 네트워크 대역폭을 절약합니다.
        2. 중복제거 : 반복되는 헤더 데이터의 중복을 제거합니다.
      • 단점
        • 압축 오버헤드 :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압축 / 해제 과정이 필요합니다.
  • 서버 푸시
    • 클라이언트가 요청하지 않은 리소스를 서버가 먼저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 장점
        1. 초기 로딩 속도 개선 : 클라이언트 요청 전에 필요한 리소스를 미리 제공합니다.
        2. 네트워크 최적화 : 불필요한 추가 요청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단점
        1. 자원 낭비 가능성 : 클라이언트가 이미 캐시된 리소스를 푸시할 경우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관리 복잡성 : 어떤 리소스를 푸시할지 판단하는 로직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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